지난 목요일 부터 사실상 Lock Down 규제로 인해 무심코 해왔던 도심 산책 조차도 불가능하다. 규제조치를 발표하며 보건부 장관은 마스크로부터 유일하게 자유로울 수 있는 자연속 산책을 권장했다.

하이킹을 마친 후, 상쾌한 Svijany 생맥주를 마시러 Svijany 양조공장으로 향하자. Drábské světničky 주차장에서 차량으로 10분이면 도착할 정도로 가깝다.

Skalní město Bludiště u Mšena에서 모험가로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면, 다음 코스로 Lobeč 마을을 추천한다. 이 마을에는 모든 체코 남자아이들이 꼭 한번쯤은 읽는다는 역사소설 Lovci mamutů (매머드 사냥꾼) 의 작가이자 고고학자인 Eduard Štorch가 잠들어 있다.

Covid-19의 두번째 유행으로 또다시 일상이 멈추고 있다. 체코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이 자연을 자유롭게 탐험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를 소개한다.

17세기 이전 체코에는 지역방위나 전투가 주목적인 무장조직이 없었다. 전쟁이 날 경우, 남성들은 전투조직 또는 지원조직에 임시 동원되었다가, 전쟁이 끝나면 각자 고향으로 돌아가 농사를 지었다.

18세 이상 ~ 60세 미만 (법적으로는 60세까지 지원 가능하나 합격시 최소 3년간 군인신분으로 계약의무를 지기 때문에 통상 57세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의 신체건강하고 범죄사실이 없는 체코 시민권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한 정당, 운동권, 노동조합 출신이 아닌 자 또는 정치적 활동을 중단한 상태여야 한다. 본인의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졸업장 및 최소 수료증 소지자, 군인 충성맹세가 가능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체코공화국의 군대체계는 군대, 의장대, 대통령 군사무실의 3곳으로 나뉘며 각기 다른 역할과 독립된 지휘 명령체계를 갖는다. 군의 최고 통수권자는 대통령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