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체코 군인 선발 조건

02/10/2020

[www.army.cz 기준]

• 지원자격 :

18세 이상 ~ 60세 미만 (법적으로는 60세까지 지원 가능하나 합격시 최소 3년간 군인신분으로 계약의무를 지기 때문에 통상 57세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의 신체건강하고 범죄사실이 없는 체코 시민권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또한 정당, 운동권, 노동조합 출신이 아닌 자 또는 정치적 활동을 중단한 상태여야 한다. 본인의 자격을 증명할 수 있는 졸업장 및 최소 수료증 소지자, 군인 충성맹세가 가능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 입대절차 :

군입대에 필요한 여러 서류와 신청서를 작성하여 온라인으로 송부한다.

군 인력관리 사무실에서 개별 면접통보를 받는다. 상담 후 군 종합병원에서 실시하는 건강검진과 심리테스트를 통과해야한다. 이후 다시 군 인력관리 사무실에서 입대 지원자는 본인이 일하고자 하는 희망지역과 보직을 밝히고 논의, 결정한다. 이 때 훈련소를 수료한 후 배치된 지역과 보직의 계급도 이미 정해진다.

예를 들어, 프라하성에 배치되는 의장대는 상병 계급의 인력만 필요한 상태다. 의장대를 희망한다면 자대배치 후 무조건 상병이 된다. 모라비아 기갑부대를 선택한 지원자는 자대배치 후 바로 하사 계급장을 달 수도 있다. 기갑부대에는 하사 계급만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계급구조다.


체력시험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체력시험이 남아 있다.

체력시험에 합격한 모든 훈련병은 남부 Moravia 지방의 Vyškov 훈련소에 입대하여 통상 3개월간 훈련받는다.

훈련소 입소 첫 주에는 내내 '우향우, 좌향좌, 뒤로 돌아'를 연습한다. 우리나라처럼 교련과목이 없어 단체가 움직일때 필요한 '절도있게 한 몸되어 움직이기' 훈련이 안되어 있기 때문이다.

훈련소에서 3회에 걸쳐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이 치러지는데, 이 시험에 모두 합격해야 수료할 수 있다. 성공적으로 훈련소 생활을 마친 훈련병들은 지원 희망한 부대로 발령받는다. 이 때 앞서 언급했듯이 훈련소 동기들은 각기 다른 계급을 부여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