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sv. Václav에 대한 최초의 슬라브 전설

28/09/2020

보라, 예수의 예언이 성취되리니, 마지막 날에 이루어지리라.

그때가 오늘인즉 형제가 형제에 대적하고, 아들이 아버지를 대적하리니... 

-중략-

하느님께서 그 행위에 따라 상벌을 내리시리라.


1. 체코공국의 군주 Vratislav가 Drahomíra를 아내로 맞아 큰아들이 태어나자 Václav라 이름지었다. 시간이 흐르고, 소년이 된 Václav를 위해 주교가 sv. Marie 교회 제단에서 하느님의 축복을 기원했다. 주교의 축복과 소년 Václav의 신실한 기도로, 소년은 하느님의 은혜로 보호받으며 성장했다.

할머니 Ludmila는 어린 Václav에게 군주의 길에 대해 가르치며 교육에 힘썼다.


2. 군주 Vratislav가 타계한 후, 소년은 아버지의 왕위를 물려받았으나 정치를 하기엔 아직 어렸다. 소년의 모친 Drahomíra는 영토를 넓히고, 통치하기 시작했다. 하느님의 은혜 가운데 소년 Václav 는 성서의 말씀에 따라 헐벗은 자를 입히고, 궁핍한 자를 먹이며, 가난한 자와 부자 모두를 사랑했다. 하느님의 교회를 금으로 장식하며 하느님의 종들을 섬겼다.


3. 교만한 자들에게 아직 어린 군주에 대적하려는 마음이 생기니 마치 예수를 배신한 가롯 유다의 마음에 깃든 악마와 같았다. 유다와 같이 교만한 자들은 Václav 군주의 동생인 Boleslav에게 Václav가 모친 Drahomíra와 함께 당신을 죽이려는 음모를 계획하고 있다고 거짓으로 알렸다.

한편, Václav 군주는 선지자 다윗을 말씀을 기억하여 할머니 Ludmila를 살해교사한 혐의로 추방했던 어머니 Drahomíra를 다시 데려왔다. Václav 군주는 말씀에 따라 가난한 이들을 구휼하고, 노예를 풀어주며, 모든 성에 아름다운 교회를 세우고, 또한 Rotunda 양식으로 최초의 sv. Vitus 성당을 세웠다.


4. Boleslav 마음에 악마의 분노가 깃들어 형을 암살할 계획을 세웠다. 동생이 다스리는 Boleslav지역의 sv. Kosmas와 sv. Damian 축일 미사에 참석한 뒤 돌아가려는 Václav 군주를 Boleslav가 붙잡아 하루의 시간을 번다. 어두운 밤, 그리스도를 대적할 음모를 꾸민 유대인들처럼, Václav를 살해하려는 교만한 자들이 모여 Boleslav에게 암살 방법을 조언한다.


5. Václav는 새벽 종소리를 듣자마자 하느님께 새날 아침에 대한 감사의 기도를 올리고 돌아갈 차비를 한다. Václav는 자신을 따라나온 Boleslav에게 전날 저녁의 융성한 대접을 칭찬했다.

이때 악마의 소리를 들은 Boleslav가 지금 더 융성한 대접을 하겠다고 말하며 칼을 들어 형 Václav를 내리쳤다. Boleslav에게서 간신히 도망쳐 성당 안으로 피하려는 Václav 군주에게 두 악마가 나타나 옆구리에 칼을 꽂아넣었다. 결국 Václav는 "주님의 손에 내 영혼을 바칩니다"라 말하고 숨을 거둔다. 그의 추종자들도 역시 박해받아 결국 살해당했고 추종자들의 자녀들도 Vltava강에 가라앉았다.


6. 아들이 살해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어머니는 슬퍼하며 몰래 그의 모든 지체를 수습해 씻기고 옷을 입혀 성전에 바쳤다. 그리고 자신마저 죽이려는 둘째 아들 Boleslav의 눈을 피해 Charvat으로 도망했다. Pavel이라 불리는 사제 하나가 Václav 군주를 위해 기도하며 땅에 묻었다. 성전에 고인 Václav의 피는 3일동안 땅에 스며들지 않다가, 사흘째가 되어서야 흔적도 없이 모두 사라지는 기적을 행했다.

9월 28일, Václav 군주가 사망했다. 하느님께서 그의 영혼과 죄없이 죽임당한 의인들에게 영원한 안식을 주셨다.


7. 하느님은 돌같은 마음을 속죄와 회개로 바꾸셨다. Boleslav는 의로운 순교자, 그리스도를 사랑하는 Václav의 시신을 Praha로 옮겨왔다. sv. Vitus 교회의 제단 오른쪽, 12사도가 위치한 곳에 배치했다. 하느님께서 그의 영혼을 모든 의인들인 아브라함, 이삭, 야고보의 태에 두시길 기원한다.

출처 : https://texty.citanka.cz/prlegendy/l1-3.html


위에 소개한 이야기는 기독교가 추구하는 경건하고 도덕적인 삶, 신앙의 확산 노력, 수많은 교회 건축, 자비와 사랑을 베푼 Václav 군주에 대한 가장 오래된 전설이다.
전설 속의 Václav는 마치 예수님이 처해졌던 상황과 비교되며 기적을 보여준 순교자로 기록된다. 
19세기 중반 체코어, 체코문화, 역사와 전설등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을 부활시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전설의 sv. Václav는 체코땅의 수호성인으로 거듭난다. 

Stará Boleslav 지역에 위치한 교회에 sv. Václav. Václav군주의 시신이 수년간 보관되어 있었다.

위에 소개한 이야기는 기독교가 추구하는 경건하고 도덕적인 삶, 신앙의 확산 노력, 수많은 교회 건축, 자비와 사랑을 베푼 Václav 군주에 대한 가장 오래된 전설이다.
전설 속의 Václav는 마치 예수님이 처해졌던 상황과 비교되며 기적을 보여준 순교자로 기록된다. 
19세기 중반 체코어, 체코문화, 역사와 전설등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을 부활시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전설의 sv. Václav는 체코땅의 수호성인으로 거듭난다.


선한 왕 Václav는 곡식과 와인의 성인, 빈자와 노예의 성인, 죄수의 성인이며, 카톨릭 교회 달력에 체코 성인으로서는 유일하게 9월 28일 sv. Václav 축일로 기념되고 있다.

출처 : Karel Adámek, wikipedia


• 까렐대학교 상징 :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Karel IV 가 체코 최초 통치가문인 Přemyslovci 왕조의 Václav 군주에게 무릎을 꿇고 있다. 황제가 되기 전, Karel IV의 본명은 Václav였다.

위에 소개한 이야기는 기독교가 추구하는 경건하고 도덕적인 삶, 신앙의 확산 노력, 수많은 교회 건축, 자비와 사랑을 베푼 Václav 군주에 대한 가장 오래된 전설이다.전설 속의 Václav는 마치 예수님이 처해졌던 상황과 비교되며 기적을 보여준 순교자로 기록된다. 19세기 중반 체코어, 체코문화, 역사와 전설등을 통해 민족의 정체성을 부활시키려는 움직임 속에서 전설의 sv. Václav는 체코땅의 수호성인으로 거듭난다.


 크리스마스 캐롤송으로 소개되는 'Good King Wenceslas (Václav)'

캐롤송 듣기: 

영화 <러브 액츄얼리> 중 : https://www.youtube.com/watch?v=cVoANsKnlLs

전체 캐롤 송 : https://www.youtube.com/watch?v=hNEgl-9GVB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