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여성의 날

09/03/2021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은 본래 여성의 권리신장과 평등을 외치며 세상에 항거하는 날이다. 요즘 체코에서는 여성의 날에 남성이 여성에게 꽃을 선물한다. 어제 하루 동안 체코 전국의 꽃가게들은 손님을 맞이하느라 1년 중 가장 바쁜 하루를 보냈다. 발렌타인 데이부터 곧 다가올 어머니의 날까지는 화훼업계가 가장 바쁜 시즌이다.

폴란드에서는 '낙태 금지법'을 반대하는 대규모 여성 집회도 열렸다.

폴란드는 생명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는 카톨릭 국가다. 그러나 현대 폴란드 여성들은 태아의 인권도 중요하지만, 여성의 인권도 고려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다. 이 시위는 지난 해부터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프랑스에서는 방송과 신문 등 언론 매체에 노출되는 Covid-19 전문가의 80% 이상이 남성임을 경고했다. 미디어에 노출되는 전문가를 추천 및 섭외, 연결하는 Les Expertes 사의 대표는 판데믹 이후 프랑스 방송매체가 고용하는 전문가의 성별 비율이 더욱 큰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밝혔다.

대표에 따르면 2015년에는 불과 15%의 여성전문가가 미디어에 패널로 초대되었으나, 4년 뒤인 2019년에는 여성 전문가의 미디어 참여율이 38%까지 증가하며 여성의 전문성을 사회가 인정하는 분위기였다고 한다.

그러나 Covid-19에 대한 정확한 정보나 대응책이 없던 작년, 프랑스 사회는 뚜렷하게 남성 중심으로 전문가 패널을 고용하기 시작했다고 지적한다. 

출처: Č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