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감사원의 경찰대학 감사
08/12/2020
NKÚ* 감사원이 체코 내무부 산하 경찰대학의 2016 ~ 2019년 재정 실태를 조사했다. 매년 대학운영이 꾸준히 적자를 기록해 왔음에도 그동안 회계분석과 감사를 하지 않다가 수년 만에 실시했다.
경찰대학 측은 대학이 관리하는 프라하 4구 Lhotka 구역은 대학시설뿐 아니라 경찰 조직, 내무부 등이 쓰는 복합시설이 위치한 공간이니 그 운영에 경제적 비효율을 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더불어 감사원의 발표가 시설 보수 및 유지비와 물가상승률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항변했다.
감사원은 경찰대학 입학생 수와 졸업 후 실제 경찰로 임관하는 졸업생의 수가 크게 다른 점도 지목했다. 경찰대학은 그동안 필요한 미래 인력에 비해 3배가량 많은 학생을 입학시켰다. 그러나 현직 고위 경찰 공무원 중 경찰대학 출신은 겨우 21%에 지나지 않는다.
통계에 따르면 경찰대학에 입학한 학생 중 약 40%는 재학 중에 다른 학교로 옮긴다. 경찰대학은 이탈 학생의 수가 많으니 필요 인력보다 더 많은 신입생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졸업생들은 경찰직 외에도 국가나 민간을 위한 보안 전문가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감사원 평가 결과, 대학 측이 예산 부정 집행 등의 형사적 책임을 질 문제는 없었다.
* NKÚ (Nejvyššího kontrolního úřadu) : 최고 감사기구
출처: idnes.c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