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Novavax 사, Covid-19 백신을 위해 공장 매입

26/08/2020

지난 5월 말 미국 Novavax 사가 Praha 인근 Kostelec nad Černými Lesy 지역의 공장을 매입했다.

이곳에서 Covid-19 백신을 생산할 예정이다.

백신은 임상실험을 시작하는 10월 경부터 생산한다. 임상실험을 거쳐 내년 1월, 나흘마다 8백만 개의 백신을 생산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2차 임상실험 중이며, 3차 실험은 300여 명의 체코인 지원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백신 개발 과정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아닌 인체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바이러스의 일부인 S protein만 사용된다.

백신 생산공정에서 살아있는 바이러스를 사용하지 않으니 감염 위험은 전혀 없다.

40여 일간 S protein 세포를 배양하여 샬레 하나당 최대 6톤의 활성물질이 생성되면 정제와 농축화 과정을 거친다. 체코에서 생산되는 S protein은 백신 제조과정의 일부다.

스웨덴에서 제조되는 또다른 물질과 함께 혼합해야 백신이 완성된다. 체코와 스웨덴에서 생산되는 부분 물질들은 독일로 옮겨져 독일에서 백신이 최종 완성된다.

체코 정부는 이미 백신의 판권사인 AstraZeneca와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백신 1개당 3.5유로로, 350만개를 구매한다. 체코로 역수입될 Covid-19 백신은 노인, 환자, 의료인력, 정부인력 등의 순서로 접종될 계획이다.

출처 : ČT 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