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TESCO, 폴란드에서 영업철수

19/06/2020

#3 TESCO, 폴란드에서 영업철수

영국의 수퍼마켓 체인 TESCO가 폴란드에서 철수한다. BBC는 TESCO가 폴란드의 301개 영업점을 덴마크 회사 Salling Group에 매각했다고 보도했다. 매각 금액은 약 54억Kč (한화 27백억) 이다.

TESCO의 Dave Lewis 회장은 폴란드 매장 매각에 대해 '상대적으로 강한 마켓 포지셔닝을 취한 체코, 헝가리, 슬로바키아 지역시장에 더 집중하겠다'고 밝히며, 그동안 폴란드 시장에서 적잖은 장애물과 경영상 어려움을 겪었다고 말했다.

올해 TESCO는 태국과 말레시아에서도 철수했다. 약 2,000 개의 매장을 로컬 기업 CP Group에게 약 100억Kč에 판매했다. 올해 2월에는 중국의 China Resources Holdings 사가 소유하던 지분의 약 20%를 판매하며 중국시장에서 철수하기도 했다.

한국에서는 국내 최대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에 2015년 소유지분을 모두 매각하고 한국 진출 16년 만에 철수했다.

* 사모펀드 : 비공개로 소수의 투자자를 모아 주식과 채권, 기업이나 부동산 등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펀드. 우리나라에서는 론스타 (Lone Star) 가 외환은행을 헐값으로 인수한 후, 매각하는 과정에서 세금탈루 혐의로 사모펀드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편이다.

출처 : novinky.cz, wikipedia